티스토리 뷰
목차
2024년 11월 8일 오늘부터 중국 무비자 여행이 가능해 집니다. 오늘 오전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에는 중국행 여행객 등으로 붐보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은 미대선 결과를 대비 하기 위해서인지 지난 1일 8개국의 유럽국가와 한국의 일반 여권 소지자들에게 2025년 12월 31일까지 상호호혜가 아닌 일방적 무비자 정책을 시행한다고 발표하였다. 목적에 관계없이 15일 이내 중국을 방문할 경우 비자를 발급받지 않아도 중국을 방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겨울방학 기간 여행 성수기 동안 시차적응 문제, 가까운 비행기 시간, 저렴한 항공권 등의 이유로 중국을 여행할 여행객들이 증가할 예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국을 방문하면서 알아야할 주의점과 준비물을 간단하게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여행 주의사항
여권(유효기간 확인)
11월 8일부터 비자없이 입국이 가능해 졌습니다. 그래도 해외여행의 가장 기본인 여권은 꼭 확인 하셔야죠.
가능하면 6개월 이상은 남아있는여권으로 미리미리 준비 해주세요.
환전
중국은 현금을 받지 않고 어플이나 QR코드 결재만 가능한 식당 및 상점 들이 점점 늘어가고 있어 알리페이, 웨챗페이 어플을 사용하여 환전을 하고 돈을 넣어가기 바랍니다, 어플을 통해 결재가 모두 가능하니 비상금 빼고는 현금을 많이 준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음식 및 날씨
중국의 음식은 향신료와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음식으로 유명 합니다. 또한 지역이 넓어 장시간 이동이 많아 의외로 음식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소화관련 약, 식당 및 여행지역 음식에 대한 사전정보 조사 등을 통해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중국은 면적이 매우 큰 나라이기 때문에 각 지역마다 날씨가 천차만별입니다. 여행하시고자 하는 지역의 날씨를 미리 검색해보시고 그에 맞는 옷을 미리 준비해주세요.
필요어플
중국에서는 일부 외국 웹사이트에 대한 접근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구글, 네이버, 카카오등 어플 사용이 어렵습니다. 미리 스마트폰에 VPN 어플을 다운로드하시고, 통역어플, 중국 지도어플, 택시어플, 대중교통 노선관련 어플 등을 미리 다운받으시면 여행하시기 편하십니다. 콜택시 어플을 사용하시거나 버스, 지하철 노선도를 미리 검색하여 준비해주세요.
추천어플: 알리페이(결재), 파파고(번역), 디디추싱(택시), 고덕지도(지도) 등
중국정부 및 중국인 도발
2023년부터 중국에서는 반간첩법이 시행되고 있고 김치, 한복, 손홍민 등 중국인들이 한국에 대한 자격지심(?)이 있어 가능하면 중국정부와 중국인들을 도발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반간첩법과 관련해서 국가기밀이나 안보랑 크게 문제가 될게 없는데 중국관련 정보검색이나 통제구역 사진촬영, 종교활동 등 아래의 행동은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심각할 정도로 눈에 띄는 행동/ 시위 현장, 군사 공간 등 촬영/중국정부 관련 검색/종교활동
2. 준비물
VPN 어플
중국은 아직까지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카톡, 페이스 북, 구글 지도 등 국가 자체에서 해외 사이트를 차단하여 많은 플랫폼들이 비활성화가 됩니다. 그래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중국 여행 전에 VPN어플을 한국에서 미리 설치 후 가시길 바랍니다.
또한 접속불량 등이 될 수 있으니 하나만이 아닌 4~5개 정도로 여유있게 다운받으시길 바랍니다. 지역마다 접속되는 어플이 달라질 수 도있어 4~개를 돌려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알리페이 등록(환전)
중국은 현금 대신 어플이나 QR 코드를 이용한 결제가 일상화 되어있어서 현금이 거의 필요하지 않습니다.
큐알코드 방식으로 주문 결제까지 가능하여 알리페이 사용 안 하면 여러 가지 불편사항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현금 쓸일이 거의 없어서 최소의 비상금 말고는 환전은 많이 안하셔도 됩니다.
기타 필수어플
- 디디추싱 택시: 중국의 택시 앱/알리페이 에서도 이용가능합니다.
- 고덕지도: VPN 어플 설명하면서 언급 했듯이 구글맵이 차단되어 있고 정밀하지 않아 중국 맵 어플인 고덕지도를 사용하면 대중교통 이용시에도 편합니다. 중국맵 어플이다 보니 중국어만 지원 가능해서 번역어플인 파파고와 연동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 파파고: 중국은 예상외로 영어를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고 영발음도 우리와 차이가 있어서 여행중 의사소통을 위해 꼭 필요한 어플입니다.
멀티탭, 충전기, 보조 배터리
중국에서는 보조 배터리 대여시스템이 잘 되어있긴 하지만 노트북, 태블릿, 핸드폰, 휴대용 선풍기 등 다양한 전자제품의 사용으로 배터리와 충전기는 늘 부족한 상태입니다.
멀티텝과 여유있게 충전기를 준비하셔서 여행에 불편함 없으시길 바랍니다.
세면도구 및 여행용복장
가장 기본이지만 의외로 놓치기 쉬운 항목이기도 합니다.
아직 중국 호텔의 어메니티의 품질이 높지 않아 여행용 키트 등으로 준비 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아울러 동남아 여행과 마찬가지로 중국도 석회성분이 물에 많아 민감하신 분들은 샤워필터도 챙기면 좋습니다.
상비약
해외 어디가든 상비약은 필수 항목입니다. 특히, 음식에 향신료와 기름을 많이 사용하고 수질이 좋지 않은 중국에서는 배탈이 자주납니다. 소화에 도움되는 약품 등 상비약을 꼭 준비 하십시오.
여행자 보험
상비약 만큼 해외여행시 필요한 것이 여행자 보험입니다.
해외 여행자 보험은 현지에 도착하면 가입 안되는 경우가 많으니 미리미리 준비 하시기 바랍니다.
입국심사서 작성법
비자는 면제 되었지만 입국심사서는 작성하여야 하기 때문에 작성하는 법 미리숙지 하시면 공항에서 당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중국의 무비자 입국 정책이 오늘부터 시행 되었습니다.
이미 많은분들이 여행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아직 비행기 숙소 등 여행 경비 인상되기 전에 여행 다녀오십시오.
비행기표는 미리 준비하시는게 조금이라도 저렴합니다.
항공권과 숙소를 비교해 보세요.